디자인 패턴
-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
- 장점
· 개발자 간에 원활한 소통 가능
·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
· 재사용성 UP → 개발 시간 단축
·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처리
- 단점
· 객체 지향 설계/구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
·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
생성 패턴
-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
# 싱글톤 패턴 (Singleton)
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86
# 빌더 패턴 (Builder)
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59
# 프로토타입 패턴 (Prototype)
- 원본 객체를 새로운 객체에 복사하고, 필요에 따라 수정해서 사용하는 패턴
# 그 외 : Factory Method, Abstract Factory
구조 패턴
- 프로그램 내의 자료 구조 or 인터페이스 구조 등을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패턴
- 복잡한 구조를 개발하기 쉽게 함
- 유지 보수성 UP
# 어댑터 패턴 (Adapter)
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66
# 데코레이터 패턴 (Decorator)
-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
- 기능을 수평적으로 확장함
(비교 : 상속은 수직적으로 기능을 확장함)
# 그 외 : Facade, Proxy, Bridge, Flyweight, Composite
행위 패턴
-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패턴화함
- 클래스들 간에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제공함
# 템플릿 메서드 패턴 (Template Method)
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49
# 전략 패턴 (Strategy)
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90
# 옵저버 패턴 (Observer)
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93
# 그 외 : Iterator, Interpreter, Chain of Responsibility,
Command, Mediator, Memento, State, Visito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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