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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/Design Pattern

[Java] 디자인 패턴 정리

by 스응 2023. 3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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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

  -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

 

  - 장점

      · 개발자 간에 원활한 소통 가능

      ·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

      · 재사용성 UP → 개발 시간 단축

      ·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처리

 

  - 단점

      · 객체 지향 설계/구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

      ·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

 

 


생성 패턴

  -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

 

#  싱글톤 패턴 (Singleton)

  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86

 

#  빌더 패턴 (Builder)

  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59

 

#  프로토타입 패턴 (Prototype)

  - 원본 객체를 새로운 객체에 복사하고, 필요에 따라 수정해서 사용하는 패턴

 

#  그 외 : Factory Method, Abstract Factory

 

 


구조 패턴

  - 프로그램 내의 자료 구조 or 인터페이스 구조 등을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패턴

  - 복잡한 구조를 개발하기 쉽게 함

  - 유지 보수성 UP

 

#  어댑터 패턴 (Adapter)

  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66

 

#  데코레이터 패턴 (Decorator)

  -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

  - 기능을 수평적으로 확장함

    (비교 : 상속은 수직적으로 기능을 확장함)

 

#  그 외 : Facade, Proxy, Bridge, Flyweight, Composite

 

 


행위 패턴

  -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패턴화함

  - 클래스들 간에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제공함

 

#  템플릿 메서드 패턴 (Template Method)

  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49

 

#  전략 패턴 (Strategy)

  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90

 

#  옵저버 패턴 (Observer)

  - https://young0105.tistory.com/193

 

#  그 외 : Iterator, Interpreter, Chain of Responsibility,

               Command, Mediator, Memento, State, Visito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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