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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

[Java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OOP)과 SOLID 원칙

by 스응 2023. 6. 1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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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  - 프로그램을 '객체'라는 기본 요소로 봄

      → 이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거나 상호작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설계/구현하는 방법론

  - 객체

      : 데이터 (상태)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 (행동)를 하나로 묶은 것

#  핵심 원리

  1) 캡슐화 (Encapsulation)

      : 객체의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숨기고, 함수를 통해서만 접근하도록 함

          → 객체의 내부 데이터를 보호하고, 객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연산을 제어함

  2) 상속 (Inheritance)

      : 한 클래스의 속성/메서드를 다른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
          → 코드의 재사용성 향상 & 중복된 코드 축소

  3) 다형성 (Polymorphism)

      : 하나의 메서드/클래스가 있을 때, 이러한 것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

      ex)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인자에 따라 다른 동작을 하는 것

      ex) 하나의 변수가 여러 타입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는 것

 

 
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SOLID 원칙

  1)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(SRP, 단일 책임 원칙)

      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함

 

  2) Open/Closed Principle (OCP, 개방 폐쇄 원칙)

      : 클래스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,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함

 

  3)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(LSP, 리스코프 치환 법칙) 

      :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프로그램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

 

  4)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(ISP,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
      :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

          →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지 않아야 함

 

  5)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(DIP, 의존관계 역전 원리)

      :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하면 안되고, 모두가 추상화에 의존해야 함

          → 세부 사항은 추상화에 의존해야 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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